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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경량비행장치(드론) 조종자 실기시험 평가 기준 안내
  • 작성자
    홍가영
  • 등록일
    2020-01-14 10:46:26
    조회수
    324

구술시험

- 각 항목은 빠짐없이 평가되어야 함

- 세부내용이 많은 항목은 임의로 추출(3개 이상)하여 구술로 평가가능

항 목

세 부 내 용

평 가 기 준

기체에 관련한 사항

. 기체형식(무인멀티콥터 형식)

. 기체제원(자체중량, 최대이륙중량, 배터리 규격)

. 기체규격(로터직경)

. 비행원리(전후진, 좌우횡진, 기수전환의 원리)

. 각부품의 명칭과 기능(비행제어기, 자이로센서, 기압센서, 지자기센서, GPS수신기)

. 안정성인증검사, 비행계획승인

. 배터리 취급시 주의사항

각 세부 항목별로 충분히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 것

조종자에 관련한 사항

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준수사항

공역 및 비행장에 관련한 사항

. 비행금지구역

. 비행제한공역

. 관제공역

. 허용고도

. 기상조건 (강수, 번개, 안개, 강풍, 주간)

일반지식 및 비상절차

. 비행계획

. 비상절차

. 충돌예방(우선권)

. NOTAM(항공고시보)

이륙 중 엔진 고장 및 이륙 포기

이륙중 비정상 상황시 대응방법

실비행시험

영 역

항 목

평 가 기 준

비행 전 절차

비행 전 점검

제작사에서 제공된 점검리스트에 따라 점검할 수 있을것

기체의 시동

정상적으로 비행장치의 시동을 걸수 있을 것

이륙전 점검

이륙전 점검을 정상적으로 수행할수 있을 것

*이륙전 점검이 필요한 비행장치만 해당

이륙 및 공중조작

이륙비행

. 이륙위치에서 이륙하여 스키드 기준 고도(35m) 까지 상승 후 호버링

* 기준고도 설정 후 모든 기동은 설정한 고도와 동일하게 유지

. 호버링중 에일러론, 엘리베이터, 러더 이상유무 점검

. 세부기준

·이륙시 기체쏠림이 없을 것

·수직상승할 것

·상승속도가 너무 느리거나 빠르지 않고 일정할 것

·기수방향을 유지할 것

·측풍시 기체의 자세 및 위치를 유지할 수 있을 것

공중 정지비행

(호버링)

. 호버링 위치(A지점)로 이동하여 기준고도에서 5초이상 호버링

. 기수를 좌측(우측)으로 90도 돌려 5초이상 호버링

. 기수를 우측(좌측)으로 180도 돌려 5초이상 호버링

. 기수가 전방을 향하도록 좌측(우측)으로 90도 돌려 호버링

. 세부기준

·고도변화 없을 것(상하 0.5m까지 인정)

·기수전방, 좌측, 우측 호버링시 위치이탈 없을 것

(무인멀티콥터 중심축 기준 반경 1m까지 인정)

직진 및 후진 수평비행

. A지점에서 E지점까지 50m 전진 후 35초 동안 호버링

. A지점까지 후진비행

. 세부기준

·고도변화 없을 것(상하 0.5m까지 인정)

·경로이탈 없을 것

(무인멀티콥터 중심축 기준 좌우 1m까지 인정)

·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(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린속도, 기동중 정지 등이 없을 것)

·E지점을 초과하지 않을 것 (5m까지 인정)

·기수 방향이 전방을 유지할 것

영 역

항 목

평 가 기 준

이륙 및 공중조작

삼각비행

. A지점에서 B지점(D지점)까지 수평 비행 후 5초 이상 호버링

. A지점(호버링 고도+수직 7.5m)까지 45도 대각선 방향으로 상승하여 5초 이상 호버링

. D지점(B지점)의 호버링 고도까지 45도 대각선 방향으로 하강하여 5초이상 호버링

. A지점으로 수평비행하여 복귀

. 세부기준

·경로 및 위치 이탈이 없을 것

(무인멀티콥터 중심축기준 1m까지 인정)

·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

(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린속도, 기동중 정지 등이 없을 것)

원주비행

(러더턴)

. 최초 이륙지점으로 이동하여 기수를 좌()90도 돌려 5초간 호버링후 반경 7.5m(A지점 기준)로 원주비행

*BCD이륙지점 또는 DCB이륙지점 순서로 진행되며 각 지점을 반드시 통과해야함

. 이륙장소에 도착하여 5초간 호버링 후 기수방향을 전방으로 돌려 호버링

. 세부기준

·고도변화 없을 것(상하 0.5m까지 인정)

·경로이탈 없을 것(무인멀티콥터 중심축기준 1m까지 인정)

·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

(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린속도, 기동중 정지 등이 없을 것)

·기수방향 유지

(이륙지점 호버링 방향을 기준으로 B,D지점 90, C지점 180)

·기동중 과도한 에일러론 조작이 없을 것

비상조작

. 기준고도에서 2m 상승후 호버링

. 실기위원의 비상구호에 따라 일반기동 보다 1.5배 이상 빠르게 비상착륙장으로 하강한 후 비상착륙장 기준 고도 1m 이내에서 잠시 정지하여 위치 수정 후 즉시 착륙

. 세부기준

·하강시 스로틀을 조작하여 하강을 멈추거나 고도 상승시

(착륙직전 제외)

·직선경로(최단경로)로 이동할 것

·착륙전 일시정지시 고도는 비상착륙장 기준 1m까지 인정

·정지후 신속하게 착륙할 것

·랜딩기어를 기준으로 비상착륙장의 이탈이 없을 것

영 역

항 목

평 가 기 준

착륙조작

정상접근 및 착륙

(자세모드)

. 비상착륙장에서 이륙하여 기준고도로 상승 후 5초간 호버링

. 최초 이륙지점까지 수평 비행 후 착륙

. 세부기준

·기수 방향 유지

·수평비행시 고도변화 없을 것 (상하 0.5m까지 인정)

·경로이탈이 없을 것 (무인멀티콥터 중심축 기준 1m까지 인정)

·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

(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린속도, 기동중 정지 등이 없을 것)

·착륙직전 위치 수정 1회 이내 가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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